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sublime text

Sublime Text 2 설정

Sublime Text 2 설정화면

Sublime Text 2는 독특한 설정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설정화면이라고 하면 수많은 탭, 체크버튼, 옵션버튼, 셀렉터들로 이루어진 조금만한(가끔은 큰) GUI 창을 생각합니다. ST2와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코드 에디터들도 GUI 설정화면을 가지고 있고, 최대한 설정화면을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설정이 얼마나 편한가도 에디터를 고르는 기준이 되기도 하곤 합니다.

하지만 ST2는 대세를 완전히 거스르는 설정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ST2의 설정화면은 오직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설명화면입니다. ST2에서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려면 메뉴에서 Preferences -> Settings-Default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펼쳐집니다.

Sublime Text 2의 설정화면

ST2를 설정하는 방법은 바로 이 json 형식의 파일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완전한 텍스트 기반의 설정 방법은 사용자 사이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텍스트 방식에 익숙하지 않아서 꺼려합니다. 실제로 웹 상에서 ST2에서 GUI 기반의 설정 창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글들이 많이 보이고, 제작에게 GUI 설정 화면좀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텍스트 방식이 굉장히 유연성이 있어서 선호합니다. 텍스트 방식의 설정 방법의 장점과 단점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장점

  • 거의 모든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UI 라면 개발자가 만들어 놓은 항목만 설정할 수 있지만, ST2의 설정은 코드이기 때문에 어떤 항목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설정파일을 공유하기 쉽습니다. json 코드를 설정에 적용만 하면 되므로 다른 사람의 설정 코드를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바로 다른 사람의 설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점

  • 어떤 항목에 어떤 값을 넣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따로 설정을 찾아봐야 해서 불편합니다.
  • 설정값이 한 글자라도 틀리면 제대로 설정되지 않기 때문에 설정에서 삽질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특히 글꼴이름 제대로 치기가 좀 껄끄러워요.)

일단 한번 설정화면을 쭉 훑어 보세요. 엄청 많은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설정 파일을 수정해보면 아무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아무일도 안일어 난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왜냐면 여기는 Settings-Default 이기 때문입니다. Default에는 기본 설정값들이 들어있고, 이 값들은 고정되어 있는 값이여서 수정해도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단순히 참고용 설정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실제로 설정하는 곳은 Settings-Default이 아니라 Settings-Users에서 이루어집니다. Preferences -> Settings-Users로 들어가 봅시다.

Users 설정 화면

아까 Settings-Default에 비해 굉장히 간단하네요. 이 설정 파일에서 ST2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color_scheme과 font_size만 설정값이 정해져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ST2의 설정은 여기서 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일단 처음에는 가장 기본적인 설정부터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화면에 보는 font_size를 바꾸어 보도록 하곘습니다. font_size의 값을 20으로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장을 누르면 바로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font_size를 20으로 수정한 모습

글자가 커졌습니다. 이로서 당신은 ST2를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설정된 값은 ST2를 껏다가 켜도 계속 유지 됩니다. 텍스트 설정방식이라서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먼저 어떤것을 설정할 수 있는건지 알기가 힘듭니다. 이럴때는 Default 값들을 참고해 가며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값을 잘못 입력하거나, 문법이 틀려도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흔히 볼 수 있는 실패 케이스입니다.

문법이 틀려서 실패

설정값을 잘못 넣어서 실패

이번에는 제대로 설정되었다.

font_face를 Dejavu Sans Mono로 설정하려고 했으나 몇번의 실패과정을 겪에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쉼표(,)를 제대로 찍지 않아 오류가 났습니다.(두번쨰 줄 마지막에 쉼표를 찍지 않았습니다.) 다음에는글꼴 이름을 제대로 넣지 않아 원하는 font_face가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띄워쓰기가 틀렸을 뿐인데!) 아무래도 텍스트 기반이라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따로 창을 띄우지 않고 탭 안에서 텍스트 수정만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은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Preferences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은 나중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Sublime Text 2 다른 글들 보기: http://edoli.tistory.com/entry/Sublime-Text-2-목차

'프로그래밍 > sublime 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lime Text Package Control  (2) 2013.07.29
Sublime Text 2 설치 및 기본 기능  (8) 2012.11.20
Sublime Text 2 너는 누구인가?  (0) 201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