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sublime text

Sublime Text Package Control

Sublime Text의 플러그인

Sublime Text이 주목받는 이유중 하나는 월등한 플러그인 시스템입니다. 물론 다른 텍스트에디터들도 플러그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Sublime Text는 그 어떤 텍스트 에디터보다 유연한 플러그인 API를 제공하고 있어서 플러그인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Sublime Text3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플러그인이 메인 프로세스와 별도로 실행되도록 설계됨에 따라 플러그인이 많아져도 Sublime Text의 로딩 속도는 느려지지 않고 플러그인이 죽어도 Sublime Text는 같이 죽지 않게 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은 Sublime Text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데, 그 축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Package Control입니다.


Package Control - 플러그인을 쉽게 설치, 관리를 하자

Sublime Package Control은 말 그대로 패키지를 관리해 주는 도구입니다. 이 것을 이용하여 플러그인을 쉽게 설치, 제거 및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Sublime Package Control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웹페이지로 들어가 줍니다. 

http://wbond.net/sublime_packages/package_control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우측에 Install 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을 해줍니다.

Package Control 웹페이지


Install를 클릭하면 설치 방법이 나옵니다. 설치방법을 따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ublime Text3를 사용하시는 분은 밑에 있는 글을 참고해 주세요.) 먼저 아래 스크립트를 복사해 줍니다.

import urllib2,os; pf='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os.makedirs(ipp) if not os.path.exists(ipp) else None; urllib2.install_opener(urllib2.build_opener(urllib2.ProxyHandler())); open(os.path.join(ipp,pf),'wb').write(urllib2.urlopen('http://sublime.wbond.net/'+pf.replace(' ','%20')).read()); print('Please restart Sublime Text to finish installation')

그리고 나서 Sublime Text로 되돌아 와서 ctrl + '를 눌러서 콘솔을 열어줍니다. 콘솔 입력 부분에 아까 복사했던 부분을 붙여넣기 하고 엔터를 눌러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해당 스크립트가 알아서 설치를 해 줍니다. 

스크립트 실행


Package Control 설치 완료

Sumlime Text3 에서 설치하기

Sublime Text3에서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작업으로 설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귀찮은 작업이지만 이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 방법은 Packages 폴더에 직접 Package Control를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다운받을때에 Git[http://www.git-scm.com/]를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일단 Git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사용자: 다운로드 페이지

맥 사용자: 다운로드 페이지

리눅스 사용자: apt-get를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git

Git를 설치했다면 Package Control를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Sublime Text를 키고 Preference > Browse Packages로 들어가 줍니다. 거기에서 터미널을 실행시키고(윈도우 사용자는 git bash를 실행시킵시다.) 다음 커맨드를 실행시켜 줍니다.

cd Packages/

git clone https://github.com/wbond/sublime_package_control.git "Package Control"

cd "Package Control"

git checkout python3

이제 Sublime Text3를 재시작합니다. 그러면 Package Control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Package Control를 빠르게 익혀보자

Package Control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Sublime Text 화면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Ctrl + Shift + p를 눌러 팔렛트를 열어줍니다. 팔렛트에 Install Package라고 입력해 봅니다. (Insta 정도만 쳐도 Install Package가 선택될 겁니다.) Install Package를 선택하면 설치할 수 있는 Package들이 나옵니다. 해당 Package 중에서 원하는 Package를 설치하면 됩니다. 

팔렛트에서 Install Package를 찾자


이번에는 예시로 Theme을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Theme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패키지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Theme을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테마를 적용하려면 설치 한 이후에 설정을 해야 하지만 이 글에서는 거기까지 하지 않고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위에 있는 Aqua 테마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nstall Packge에서 Theme을 입력한 모습


Aqua 테마를 선택하게 되면 하단에 Theme - Aqua를 설치하고 있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조금 기달리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설치중


설치완료!


이제 패키지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Ctrl + Shift + p를 눌러 팔렛트를 열어줍니다. 여기서 list를 치면 List Packages 가 나타날 것 입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설치된 패키지들이 나타납니다. 방금 설치한 Theme - Aqua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치가 되었군요.

팔렛트에서 List Packages를 찾자


패키지의 리스트가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패키지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Ctrl + Shift + p로 팔렛트를 열어주고 remove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Remove Package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설치된 패키지들이 나타납니다. 방금 설치한 Theme - Aqua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Remove Package를 찾아보자


Theme - Aqua를 선택해서 제거해 보자


List Packages를 보니 Theme - Aqua가 제대로 삭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me - Aqua가 삭제되었다!


Package Control를 꼭 익혀두자

앞으로 수많은 패키지들을 설치하고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Package Control를 꼭 설치하고 익혀두어야 합니다. Sublime Text의 진짜 위력은 플러그인들에서 오는 것이고 Package Control이 없다면 그 위력의 반의 반도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 sublime 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lime Text 2 설정  (1) 2012.11.26
Sublime Text 2 설치 및 기본 기능  (8) 2012.11.20
Sublime Text 2 너는 누구인가?  (0) 201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