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sublime text

Sublime Text 2 너는 누구인가?

Sublime Text 2 란 무엇인가?

Sublime Text는 2008년 존 스키너(Jon Skinner)가 발표한 파이썬 기반의 크로스 플랫폼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Sublime Text는 원래 Vim의 확장형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그 후 2011년에 Sublime Text 2 (ST2) 가 발표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에디터가 되었습니다. Sublime의 뜻은 '감탄할만큼 절묘한' 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ST2는 이름에 걸맞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딩할때 쓰이는 툴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는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이고 다른 하나는 한 언에 특화되어 프로젝트 관리는 물론이고 디버깅까지 지원하는 IDE(Inter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입니다. ST2는 IDE 라기 보다 텍스트 에디터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ST2가 발휘하는 능력은 IDE를 뛰어넘고, 사용의 편리함 또한 기존에 있는 모든 에디터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납니다. 기존에 굉장히 유명한 텍스트 에디터로는 Textmate와 notepad++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Textmate는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고, notepad++는 제한된 기능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사랑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ST2는 크로스 플램폼 텍스트 에디터이고 기능 또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Sublime Text 2 의 특징

이번에는 Sublime Text 2 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중 선택

ST2는 다중 선택을 지원합니다. 다중 선택을 이용하여 여러곳에서 한번에 코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에디터들이 지원하는 세로 블럭 기능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ST2는 단순한 세로 블럭 기능을 뛰어 넘어 어디든 원하는 곳에 커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른 어떤 에디터에도 없는 기능으로 다중 선택 기능에 빠져들게 되면 다중 선택이 안되는 다른 에디터를 도저히 사용하지 못하게 될 정도입니다.

Vintage 모드

Vim 사용자라면 다른 텍스트 에디터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ST2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 에디터 모드 대신에 Vintage 모드를 이용하면 ST2를 VIm처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2의 수많은 단축키와 Vintage 모드를 사용한다면 손을 키보드에서 때어 마우스로 갖어갈 일이 없습니다.

빠른 속도

ST2는 코드 에디터 중에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실행 시간이 1초도 안걸릴 정도로 빠르고, 에디터 내에서 작업을 할때도 끊김 현상을 전혀 느낄 수가 없습니다. ST2의 빠른 속도는 굉장히 쾌적한 코딩 환경을 제공하고, 작업 속도도 향상시켜줍니다.

커맨드 팔렛트

ST2는 커맨드 팔렛트라는 것을 지원합니다. 커맨드 팔렛트는 단축키 (Ctrl + Shift + P)를 누르면 불러올 수 있습니다. 커맨드 팔렛트에서는 타이핑을 통해 ST2의 거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에 손을 갖어갈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마우스로 손을 갖어가는 시간을 줄어주고, 어떤 기능이 어느 메뉴에 있는지 찾을 필요도 없이 빠르게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이 특징이 ST2를 가장 강력하게 만드는 점이자 다른 코드 에디터들은 따라오기 힘든 특징입니다. ST2는 매우 유연한 플러그인 API를 제공합니다. 플러그인 API를 통해 만들어진 플러그인은 ST2의 상당히 많은 부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굉장한 기능을 생각하던 ST2의 플러그인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플러그인 API 때문에 ST2 플러그인은 없는것이 없을 정도로 굉장히 다양합니다. 어떤 기능을 원하던 플러그인을 검색해 보면 다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놨습니다. 덕분에 ST2의 능력은 2배, 3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ST2에는 윌 본 (Will Bond) 라는 사람이 개발한 Package Control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다른 플러그인들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플러그인 입니다. 이 플러그인 덕분에 어떤 원하는 플러그인이 있으면 그 플러그인을 5초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blime Text 2를 배울 수 있는 곳

ST2는 생긴지 얼마 안됬지만 굉장히 강력한 기능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고, 유익한 튜토리얼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링크들 입니다.

이 이외에도 수많은 튜토리얼들이 존재합니다. 찾아서 보시면 굉장히 도움이 될 겁니다.


※ 앞으로 지속적으로 Sublime Text 2에 대한 글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목차: http://edoli.tistory.com/entry/Sublime-Text-2-목차

'프로그래밍 > sublime 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lime Text Package Control  (2) 2013.07.29
Sublime Text 2 설정  (1) 2012.11.26
Sublime Text 2 설치 및 기본 기능  (8) 201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