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 플러그인

단순한 스크린샷 소프트웨어를 넘어서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크린샷 기능에 부족함을 느끼고 더 강력한 스크린샷 소프트웨어를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저 같이 IT 관련 블로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크린샷 기능을 사용하다 보면 마음 깊은 곳 부터 느껴지는 답답함을 느끼고 스크린샷을 편하게 찍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탐색하게됩니다. 이렇게 찾아내는 소프트웨어중 하나가 Shutter입니다. 

하지만 스크린샷을 간단하게 찍을 수 있다고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크린샷을 찍고나서 후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스크린샷을 찍고나서 사진위에 강조 표시를 넣거나 간단한 설명등을 넣어야 독자가 스크린샷을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스크린샷으 찍고 그림판, 포토샵이나 그 외에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수정을 한 이후에 스크린샷을 올립니다. 하지만 스크린샷을 찍고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수정하는 것도 시간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가장 최적화된 방법은 스크린샷을 찍고 바로 수정하는 것입니다.

Shutter는 편집기능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스크린샷을 찍고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Shutter Plugin에 있는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역동적이고 멋있는 사진 효과들을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shutter plugin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클릭 몇번 만으로 스크린샷을 멋지게 바꾸자

Shutter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그리고 나서 메뉴에서 Screenshot ->Execute a plugin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Shift + Ctrl + P를 눌러줍니다.)

메뉴 -> Screenshot에 있는 Run a plugin이 핵심


플러그인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해주시고 실행해주면 됩니다.

우왕 많다


저는 여기서 3D Rotate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Rotate는 말 그대로 이지를 3D 회전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원근감이 살아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역동감이 있는 사진을 원할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나는 스크린샷 이미지를 돌린다


Save를 누르면 3D 회전이 되어있는 그림으로 스크린샷이 바뀌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3D 회전을 하고나면 이미지 양쪽에 빈공간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쪽에 빈공간이 많다


이것은 플러그인중에 있는 autocrop를 이용하면 단숨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Autocrop는 이미지 주변에 빈 공간이 있으면 이 빈 공간들을 알아서 제거해줍니다. 이미지에 불필요한 공백이 있을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utocrop으로 공백들을 처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스크린샷이 꽉찬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배경과 블로그 배경이 같아서 독특하게 나오네요


Shutter의 기본 플러그인들

Shutter에는 수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들을 몇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Rotation

위에서 예시로 보여주었던 기능입니다.

3D Reflection

3D Rotation과 비슷하지만 반사효과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Barrel Distortion

가운데에 불룩 튀어나오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Bordereffects

이미지 테두리를 밋밋하지 않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Watermark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추가해줍니다.


Polaroid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보여줍니다.


이제 스크린샷도 멋지게

스크린샷을 찍은대로 올리면 밋밋합니다. 약간의 효과는 주어야 스크린샷이 살아있는 느낌이 들고 글도 멋있어 집니다. Shutter 플러그인 효과를 이용하여 몇번의 클릭만으로 단순한 스크린샷을 멋진 효과로 무장한 스크린샷으로 바꾸어 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비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