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Shutter - 다양한 기능을 갖춘 리눅스 화면 캡쳐 프로그램

이런 스크린샷은 어떻게 찍죠?

우분투도 그렇고, 윈도우도 그렇고, 맥도 그렇고, 안드로이드도 그렇고 모든 OS가 기본적으로 화면 캡쳐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데스크탑 OS라면 print screenshot 키를 누르면 현재 화면이 클립보드에 저장되고, 그림판에서 ctrl + v 를 이용하여 붙여넣기를 하면 캡쳐한 화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화면 캡쳐 기능은 2가지 상태의 화면만 캡쳐할 수 있습니다.

  • print screenshot → 전체화면 캡쳐
  • alt + print screenshot → 현재창 화면 캡쳐

하지만 저같이 블로깅을 하거나 게시판에 포스팅을 할때 특수한 경우의 스크린샷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가령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메뉴를 캡쳐하고 싶다." 라거나, "화면의 일부분을 캡쳐하고 싶다." 라거나, "웹페이지를 캡쳐하고 싶다." 라거나, 심지어 "툴팁을 캡쳐하고 싶다."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화면을 캡쳐해서 적당히 그림판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잘 짜집기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캡쳐할 사진이 여러장일 경우 굉장히 귀찮은일 입니다. 이 귀찮니즘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프로그램이 바로 Shutter입니다. 

Shutter 설치하기


Shutter Logo


Shutter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있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들어가서 Shutter를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Install Shtter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버전말고 3가지의 다른 버전이 존재합니다. 프로그램이 좀 불안정 하더라도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ppa를 추가하여 베타버전을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베타버전 설치 방법은 http://shutter-project.org/downloads/ 여기에 나와있습니다.


Shutter 화면 살펴보기

Shutter을 처음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hutter 로는 Shutter가 촬영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기본 화면 캡쳐 기능을 이용해야 했죠.)


Shutter 메인 화면Shutter를 처음 실행시켰을때 나오는 메인화면


각각의 버튼을 누르면 해당가능 기능의 화면 캡쳐를 하게 됩니다. Shutter에는 기본적으로 무려 7가지의 캡쳐 기능을 제공합니다.

  • Selection : 화면의 일부분을 선택하여 캡쳐합니다.
  • Desktop : 그냥 print screenshot을 눌렀을때 수행되는 캡쳐기능과 비슷하게 전체 화면을 캡쳐합니다.
  • Window : 창 화면을 캡쳐합니다.
  • Section :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캡쳐합니다.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 Menu :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메뉴를 캡쳐합니다.
  • Tooltip : 툴팁을 캡쳐합니다.
  • Website : Url을 집어 넣으면 해당 Url의 웹페이지를 캡쳐합니다. gnome-web-photo를 따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또 캡쳐 버튼 오른쪽에는 Edit 버튼이 있습니다. Edit 버튼을 누르면 캡쳐한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편집 툴 이지만 스크린샷을 편집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 편집 툴이기 때문에 의외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중앙에는 Session이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캡쳐하면 Session에 캡쳐한 스크린샷이 추가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캡쳐한 스크린샷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ection 캡쳐

Section 캡쳐는 프로그램의 일부분만 캡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GTK로 제작된 프로그램에만 적용되는것 같고, 그나마 GTK 프로그램 에서도 원하는 부분만 딱 잡아서 캡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특수한 경우에는 굉장히 유용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Section 캡쳐를 실행하면 창을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창을 하나 고르면 해당 프로그램 안에서 특정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은 영역 지정이 아니고 프로그램의 특정 요소를 선택하는 겁니다. 아래가 Section 캡쳐를 하는 화면입니다.


Section 캡쳐 화면Section 캡쳐 화면


리듬박스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후에 플레이리스트 부분에 커서를 갖다 댄 부분 입니다. Shutter가 알아서 프로그램을 분석해서 어떤 파트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낸 다음에 해당 부분에 커서를 갖다 대면 위에처럼 해당 부분이 선택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의 특정 부분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웹 브라우저에서 현재 보이는 화면을 캡쳐할때 자주 사용합니다. (지금 까지 블로깅 할때 웹 브라우저 화면은 거의 이 기능을 이용하여 캡쳐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단축키 지정

스크린샷을 캡쳐할때 일일히 Shutter를 실행시키고 버튼을 눌러서 캡쳐할 순 없겠지요? Shutter에서는 물론 단축키 기능을 지원해서 언제나 원할때 스크린샷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Shutter에서 Preferences에 들어가면 Keyboard가 있습니다. 여기서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우분투에서 이 단축키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시스템 설정 화면을 열어줍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탭에서 단축키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그 이후 왼쪽에 Custom Shortcuts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고 아래에 +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단축키를 지정해 줍니다. 이름을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적당히 적으시고 command 부분에는 아래중 하나를 선택해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shutter -f : 전체화면 캡쳐
  • shutter -s : 선택화면 캡쳐 (화면의 일부분 캡쳐)
  • shutter -w : 창을 하나 선택해서 캡쳐
  • shutter  -a : 현재창 캡쳐
  • shutter --section : section 캡쳐
  • shutter -m : 메뉴 캡쳐
  • shutter -t : 툴팁 캡쳐


시스템 설정 화면시스템 설정 화면


키보드 설정 화면키보드 설정 화면


단축키 설정 화면단축키 설정 화면


단축키 설정단축키를 설정해 줍니다


웹사이트 캡쳐

웹사이트 캡쳐는 조금 독특한 기능입니다. 다른 캡쳐들은 모두 현재 보이는 창 화면을 캡쳐 하는데 비해 웹사이트 캡쳐는 url를 이용하여 shutter가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알아서 웹사이트의 화면을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hutter에 기본적으로 들어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shutter에서 website 캡쳐 버튼을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Gnone-Web-Photo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Install Gnome Web Photo

Gnome Web Photo를 설치하고 나면 여러분의 Shutter의 웹사이트 캡쳐 버튼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지구모양에 마우스 커서가 있는 웹사이트 캡쳐 버튼을 누르면 URL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해당 창에서 URL를 입력하시면 해당 URL의 웹사이트가 캡쳐됩니다. 


웹사이트 캡쳐웹사이트 캡쳐화면


이미지 편집

Shutter는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선, 화살표, 네모, 동그라미 등을 그릴 수 있고 텍스트를 집어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디나 비밀번호같은 스크린샷에서 보여서 안될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기능으로 노이즈 툴과 모자이크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위한 핵심 기능들만 제공하고 있는 굉장히 간단한 툴입니다. 스크린샷을 찍고 바로 편집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미지 편집Shutter의 이미지 편집 기능

마치면서


Shutter는 그 동안 블로깅을 하면서 굉장히 애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그만큼 사랑스럽고, 개발자 분에게 무한한 존의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윈도우에서 수많은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써봤지만 Shutter처럼 사용하기 편리하면서 기능도 강력한 프로그램을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윈도우에도 있으나 제가 모르는 것일 수도 있겠죠.) 저 처럼 블로깅을 하시는 분에게 스크린샷을 찍을때는 shutter를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강압적으로라도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잘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