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상상하는 그 이상의 기능을 가진 우분투의 기본 계산기

다시보는 기본 계산기

보통 기본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인 기능만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 프로그램이 생각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을때가 종종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우분투를 설치할때 같이 설치되는 계산기 입니다.

우분투의 기본 계산기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아시고 계십니까? 이번에는 우분투 기본 계산기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 계산능력에 버금가는 능력

구글의 검색능력은 굉장히 뛰어납니다. 단순 검색만 할 뿐만 아니라 숫자 계산, 환율 변환, 단위 변환, 공학 계산등 다양한 계산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본 계산기를 사용하는 빈도는 낮아지게 되고 모든 것을 구글신에게 물어보게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야드를 미터로


복잡한 공학 계산도 거뜬하게


물론 환율 변환도 지원한다

구글 검색의 계산 능력은 굉장히 대단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우분투의 기본 계산기도 같은 작업들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분투 기본 계산기


이것이 바로 우분투 기본 계산기 입니다. 정말 단순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대체 무슨 대단한 것이 있는지 의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뉴를 보면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 숨겨져 있는 기능들!


단위 변환

Advanced 모드로 바꾸면 여러가지 변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도, 길이, 무게, 통화, 시간, 넓이, 부피, 온도등 다양한 단위들을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변환 기능들


인치를 미터로


10광년은 미터로 얼마일까?


미국에서는 화씨를 쓰다 보니까 현재 온도를 잘 모르겠더라고요


당연하게도 환율 변환도 지원


Financial 모드에서는 환율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단위 변환에도 환율 변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왜 별도의 모드가 존재하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화를 엔으로 바꾸면?


공학계산

Programming Mode에서는 복잡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진법 계산 및 변수 사용등 고급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산술 계산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이정도는 거뜬하게 계산해낸다


이진법 연산도 가능하다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에 변수를 대입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정확하게 계산하였다!


숫자 표현 방식

Preferences에 들어가면 숫자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보통 숫자가 적당하면 그냥 숫자로 나타내고 숫자가 굉장히 커지거나 작아지면 Scientific Notation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표현 방식을 한가지로 강제할 수 있습니다.

숫자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다


기본앱을 깔보지 마라

우분투의 기본 계산기는 단순한 계산기가 아니라 여러 기능이 있는 굉장한 계산기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기본 프로그램 중에는 굉장한 기능들이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굉장한 기본 프로그램을 찾아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