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ary OS - 깔끔하고 미려한 그래픽의 데스크탑 환경



깔끔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준비한 Elementary OS

Elementary OS는 제가 지금껏 본 데스크탑 환경중에서 가장 깔끔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테일한 부분도 세밀하게 디자인되어서 다른 데스크탑 환경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깔끔함과 참함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베타딱지를 붙이고 있지만 기능이나 완성도 부분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Elementary OS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 제작한 앱들 또한 정교하게 디자인되어서 디자인으로만 따지고 보면 최상급의 앱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둘러보기

Elementary OS를 실행시키면 왼쪽 상단에 Applications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해당 글자를 클릭하면 설치된 앱들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앱을 쉽고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한 앱들이 나타난다


중앙 상단에는 날짜가 입니다. 날짜를 클릭하면 달력이 나타납니다.


우측 상단에는 알림영역이 있습니다. 스피커 버튼을 누르면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우분투와 마찬가지로 뮤직 플레이어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맥과 비슷하게 독바가 있습니다. 좀 독특한 점은 현재 실행하고 있는 앱을 최대화 하면 독바가 자동으로 아래로 내려갑니다. 덕분에 화면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화를 취소하면 다시 독바가 나타납니다.

앱을 최대화하면 독바가 사라진다.


Elementary OS의 자체 테마는 굉장히 예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버튼, 드랍다운 메뉴, 슬라이더등등 모든 GUI 요소들이 마음에 듭니다. 여담으로 기본 배경화면도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Elementary OS의 디자인과 잘 맞아 떨어집니다.


Midori

Elementary OS에서 사용되는 기본 브라우저는 미도리입니다. 미도리는 2007년에 만들어진 브라우저 입니다. 원래 디자인은 지금처럼 예쁘지 않았지만 Elementary OS의 기본 브라우저로 채택되면서 미도리의 디자인도 Elementay OS의 테마에 맞추어 옷을 갈아입었습니다.

Elementary OS 기본 브라우저. 미도리


Geary

Geary는 Elementary OS의 메일 클라이언트입니다. 보통 리눅스 배포판은 썬더버드를 기본 메일 클라이언트로 선택하는데 Elementary OS는 Geary를 선택했습니다. Geary는 2013년 3월에 출시된 신생 메일 클라이언트입니다. Elementary OS와 독립적으로 개발되었으나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Elementary OS의 기본 메일 클라이언트로 채택되었습니다.


Shotwell

Shotwell은 Geary와 같은 사람이 개발한 이미지 뷰어입니다. 단순히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들을 정리할 수 있고, 간단한 이미지 편집 기능을 지원합니다.

Elementary OS의 기본 이미지 뷰어 Shotwell


Calendar

Elementary OS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달력앱입니다. 원래 이름은 Maya였으나 Calendar로 바뀌었습니다.

Elementary OS의 기본 달력 Calendar


Music

Elementary OS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음악 플레이어입니다. 원래 이름은 Noise였으나 Music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Elementary OS의 기본 음악 플레이어 Music


마치며

Elementary OS는 아직 베타버전 입니다. 하지만 가능성이 엿보이는 배포판입니다. 충분히 기대를 갖어볼만한 배포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비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