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유니티 렌즈 - 유니티 패널에서 세상을 들여다 보는 렌즈

세상을 들여다 보는 렌즈

유니티 패널의 검색 기능은 로컬 파일을 뿐만 아니라 외부 자료들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패널을 확장하면 되는데, 이 확장기능을 유니티 렌즈라고 부릅니다. 유니티 렌즈에는 수 많은 종류들이 있고, 원하는 렌즈들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유니티 패널에서 원하는 내용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렌즈들

Askubuntu에 올라온 질문을 확인하면 어떤 렌즈들이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글에 나온 리스트를 정리해본 것입니다. 원래는 훨씬 더 많은 렌즈들이 있지만 지금은 필요가 없어진 렌즈들이나 별로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는 렌즈들은 뺏습니다.


Ask Ubuntu

Ask Ubuntu를 검색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Dash-based Calculator

유니티 패널을 계산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고도 계산기가 필요할때 유니티 패널에서 바로 바로 계산할 수 있어서 꽤 유용합니다.


Google Books

Google Books를 검색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Cities Scope

도시의 날씨, 시각, 온도, 풍속등을 알려주는 렌즈입니다. 꽤 독특하고 흥미로운 렌즈입니다.


Pirate Bay Scope

토렌트를 검색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Wikipedia Lens

위키피디아를 검색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Recoll Lens

텍스트 검색 렌즈. 텍스트 파일, 워드 문서, OpenOffice 문서등 텍스트가 들어가는 파일들을 인덱싱 해 두어서 내용에 특정 텍스트가 있는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YouTube Scope

유튜브를 검색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이 이외에도 많은 렌즈들이 있지만, 렌즈중 많은 수는 노후되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유니티 패널의 기본 기능에 추가되어서 필요가 없어진 렌즈들도 있습니다. Music Lens, Google Docs Lens 같은 것들은 이제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Smart Scopes

우분투는 Smart Scopes라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원래는 우분투 13.04에 추가될 예정이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아서 13.10에 추가한다고 합니다. Smart Scopes에는 기본적으로 수 많은 렌즈들이 들어있습니다. 내장되어 있는 렌즈 스코프들은 webup8에서 올린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스마트 스코프


Smart Scopes는 이름이 말해주듯이 스마트한 렌즈입니다. 유니티 패널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게 되면 Smart Scopes는 키워드가 어떤 부류인지 판단하여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카테고리들에서만 검색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수지'를 검색한다고 하면 Smart Scopes는 음악, 동영상 카테고리에서만 검색을 합니다. 다른 카테고리에도 '수지'라는 단어가 들어간 검색 결과들이 있지만 그 결과들은 알아서 필터링 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만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능인 것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원하는 검색 결과가 필터링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Smart Scopes는 13.04에 포함되지 못하고 정확한 필터링을 위해 아직도 개발중인 것입니다.


마치며

유니티 렌즈는 유니티 패널의 검색 기능을 한층 강화시켜 줄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웹 브라우저를 키거나, 특정 웹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아도 언제든지 유니티 패널을 열어서 원하는 검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니티 렌즈를 잘 활용하면 더욱 편안한 우분투 생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다가올 Smart Scopes는 유니티 패널의 기능을 또 한번 업그레이드 시켜서 더욱 유니티 패널이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