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옵티머스, 리눅스 그리고 범블비

리누스 토발즈의 Nvidia를 향한 쓴소리

작년에 리눅스의 아버지인 리누스 토발즈가 그래픽 칩 회사인 엔비디아를 욕한적이 있습니다. [링크]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엔비디아의 리눅스 지원이 너무 미흡하다는 것 입니다. 엔비디아는 독점 리눅스 드라이버 지원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드라이버로는 엔비디아의 옵티머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기술은 문서 작업과 같이 그래픽 자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인텔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게임과 같이 화려한 그래픽이 필요할때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 하는 기술입니다. 최근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달고 나온 노트북들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노트북이 옵티머스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하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버리게 되고 내장 그래픽 카드만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리눅스 사용자들은 이에 대해서 엄청난 불만을 토로해왔습니다. 이를 대변하여 리누스 토발즈가 엔비디아에 욕을 날린 것이지요.


범블비. 리눅스에서 옵티머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길

리눅스에서 옵티머스 기술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범블비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엔베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엔비디아도 리누스 토발즈에 대한 반론으로 범블비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범블비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 불편합니다.ㅠㅠ)

옵티머스 기술이 적용된 노트북으로 게임을 하려면 범블비는 필수 입니다. 그러면 이제 범블비를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범블비 설치하기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가 케플러(Kepler) 아키텍쳐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그래픽 카드가 케플러 아키텍처인지는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notebookcheck.net/Mobile-Graphics-Cards-Benchmark-List.844.0.html

만약 케플러 아키텍쳐라면 따로 추가작업을 해 주셔야 합니다. 해줘야 하는 추가작업은 아래에 적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C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들을 입력하여 실행시킵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bumblebee/stable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bumblebee bumblebee-nvidia

설치가 끝났으면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용법은 아래에 따로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케플러 아키텍쳐인 경우

케플러 아키텍쳐인 경우 기본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보다 상위 드라이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C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들을 입력해 줍시다.

$ sudo apt-add-repository ppa:ubuntu-x-swat/x-updates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범블비의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설정 파일을 엽니다.

$ sudo gedit /etc/bumblebee/bumblebee.conf

그리고 다음 부분들을 수정해 줍니다.

Driver=                              =>  Driver=nvidia

KernelDriver=nvidia-current  => KernelDriver=nvidia

마지막으로 범블비를 재시작합니다.

$ sudo restart bumblebeed


범블비 사용하기

범블비를 사용하려면 앱을 실행할때 optirun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가령 파이어폭스를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 optirun firefox


범블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먼저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esa-utils에는 glxspheres라는 프로그램이 들어있는데, 그래픽성능을 측정할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 sudo apt-get install mesa-utils

이제 glxspheres를 실행시켜 그래픽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음

$ glxspheres

그래픽카드를 사용함

$ optirun glxspheres

확인해 보시면 FPS 수치의 차이가 꽤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이가 별로 없다면 범블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아서 그렇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팀에서 optirun 사용하기

게임의 성지인 스팀에서 범블비를 사용할 수 없다면 지금까지 한 일은 헛수고가 되고 말 것입니다. 다행히 스팀에서 범블비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팀 가이드에 친절하게 설명된 부분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따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팀을 실행시키고 플레이 하고 싶은 게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메뉴중에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Set Launch Options를 클릭합니다.


optirun %command%를 입력해 줍니다.

OK 버튼을 누르고 게임을 실행시킵니다. 게임의 그래픽 표현이 평소보다 부드러워 졌는지 확인해 봅니다.


범블비의 한계

범블비는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때마다 터미널을 열어서 optirun으로 실행시켜야 한다는 것은 너무 귀찮은 일 입니다. 그리고 터미널이 익숙하지 않은 일반사용자 한테는 더더욱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그리고 optirun으로 직접 실행시키기 까다로운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이래저래 단점이 많은 범블비이지만 지금으로써는 옵티머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범블비밖에 없습니다. 하루 빨리 엔비디아가 리눅스에서 옵티머스 기술을 지원하는 드라이버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비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