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Launchy – 편리한 컴퓨터 사용을 위한 필수 소프트웨어

폴은 N사에서 게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회사라서 개발자 수가 적고 그는 혼자서 상당부분을 커버해야 합니다. 평소에 폴은 화면에 개발 툴을 띄워두고 게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를 실행했습니다. 얼마 후 그는 블로깅을 마치고 블로그 글이 잘 올라갔나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습니다. 브라우저를 켠 김에 인터넷 서핑좀 하던 중 기획팀에서 아이템 관련 데이터가 새로 나왔으니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 하라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그는 기획팀에서 보내온 기획안을 실행시키고 데이터베이스 콘솔을 실행시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후 게임 테스트 중 그래픽 스프라이트 중 하나가 깨져서 나온 것을 나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는 그래픽을 직접 수정하기 위해 포토샵을 실행하고 그래픽을 수정했습니다.

철수는 이공계 대학인 K 대학에 다니고 있습니다. 오늘도 그의 과제는 많습니다. 컴퓨터를 전원을 켜고 난 후 철수는 보고서를 쓰기 위해 워드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참조할 데이터를 보기 위해 브라우저도 실행시킵니다. 또한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엑셀을 실행시킵니다. 데이터를 분석도중 엑셀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철수는 전문 데이터 분석 툴을 실행 시킵니다. 또한 데이터의 그래프를 예쁘게 그리기 위해 그래프 툴을 실행 시킵니다. 왠지 보고서만 쓰고 있으니 심심하다고 느낀 철수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다가 일부 데이터가 빠진걸 깨달은 철수는 실험메이트에게 연락하여 데이터를 받기로 합니다. 데이터를 받기 위해 메신저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데이터를 받은 그는 데이터 분석을 끝내고 보고서를 완성시킵니다.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은 작업 도중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때 보통 어떻게 할까요? 어떤 사람들은 바탕화면에 수 많은 프로그램들을 위치시키고 필요할 때 마다 바탕화면으로 가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어떤 사람은 바탕화면이 더러워 지는 것이 싫어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시작 버튼 안에 잘 정리해 둡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Launchy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Launchy: http://www.launchy.net

저는 지금 워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잠시 포토샵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블로깅 도중 포토샵을 실행시키는데 2초가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영상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포토샵을 실행 시키기 전에 레코딩 프로그램도 실행시켰지요. 마찬가지로 2초가 걸리지 않습니다.

Launchy는 프로그램 이름을 입력하여 실행시킵니다. Alt + Space를 누르면 입력 화면을 나옵니다. 입력화면에는 실행될 프로그램의 아이콘과 이름, 그리고 실행시키고 싶은 프로그램을 입력할 부분이 나옵니다.

Launchy는 미리 프로그램 이름들을 색인시켜 두어서 타이핑을 하는 순간 실시간으로 검색을 합니다. 그래서 Adobe Photoshop CS6를 실행 시키기 위해 pho만 쳐도 됩니다. (사실 ph만 쳐도 검색이 되긴 합니다. 그리고 물론 겹치는 이름이 없어야 가능하겠지요. 자주 쓰는 프로그램중에 photo***라도 있으면 조금 타이핑을 많이 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Launchy 덕에 시작프로그램과 바탕화면을 깨끗이 해놓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시작버튼을 누르거나 바탕화면으로 가는 자체가 불편해 졌습니다.

그리고 Launchy에는 플러그인으로 몇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Launchy에서 1+1을 친다면?

수식의 결과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프로그램도 실행 시키지 않고 말이지요.

Launchy에서 http://naver.com을 친다면?

바로 웹 페이지를 엽니다.

Launchy가 있으면 정말 컴퓨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제 Launchy 없으면 컴퓨터 작업을 하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만큼 강력합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Launchy의 사용을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