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블렌더 in 안드로이드

얼마 전에 3D 그래픽 툴인 블렌더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블렌더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중에서 최고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블렌더에 관심이 많아 유심히 지켜보고 있던 중 최근에 유튜브의 BlenderFoundation 채널에 흥미로운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제목은 'First Blender test build running on Galaxy Tablet' 이라는 글이었습니다. 제목만 봐도 흥분이 되더군요. 내용은 제목 그대로 블렌더를 갤럭시 타블렛에서 실행시키는 영상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블렌더가 돌아가다니. 이렇게 되면 안드로이드의 최고의 3D 그래픽 툴의 자리는 아무래도 블렌더가 차지하게 될 듯 합니다. 영상을 보면 안드로이드에서 블렌더는별로 끊김이 없습니다. 굉장히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터치의 압박이 엄청난 문제인 겁니다. ㅠㅠ 테스트 영상만 봐도 정말 힘들게 터치를 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불편한 인터페이스 문제는 미래에는 해결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저의 공상일 뿐이지만, 블렌더가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 상당부분 불편함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령 영상에서는 큐브를 translate 시키기 위한 과정을 살펴 보면

큐브를 터치한다 -> translate를 터치한다. -> 원하는 부분을 터치한다.

입니다. 만약 블렌더가 멀티터치 환경을 잘 구현 한다면 두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면 큐브를 바로 translate 시킬 수 있다던가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현재로서는 한없이 불편해 보이는 안드로이드 버전의 블렌더이지만, 차후에는 개선될 것이라고 희망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