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Oculus Rift (오큘러스 리프트) - 가상현실을 향한 한걸음

가상현실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예전에 SF 영화에나 나왔던 기술들이 최근에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가상현실 기술입니다. Oculus Rift는 Virtual Reality(VR) Headset 이라고 설명되고 있습니다. 바로 안경처럼 쓰는 가상현실 장치입니다. 플레이어가 이 장치를 쓰면 플레이어는 이 장치에서 나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화면은 좌우 시야각이 110도 이고, 상하 시야각이 90도 입니다. 헤드셋을 쓰고 이 화면을 보면 마치 현실 세계를 보는 듯한 착각을 들게 합니다. 또한 Oculus Rift에는 중력센서 및 자기센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게임의 화면이 맞춰서 움직이게 됩니다. 사용자의 움직임대로 움직이는 화면 때문에 더욱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Oculus의 시야각


눈 한쪽마다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양쪽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화면은 미묘하게 다릅니다. 사람이 입체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두 눈에서 받아들이는 풍경이 약간 달라서 이 차이로 부터 원근을 감지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Oculus Rift는 양쪽에 약간 다른 화면을 보여줘서 사람이 3D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양쪽 디스플레이에 약간의 차이를 줘서 화면에 입체감이 느껴진다.



Oculus Rift는 킥 스타터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했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목표금액인 25만 달러보다 10배 많은 250만 달러를 모금에 성공하면서 Oculus Rift 프로젝트는 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막 개발자 키트를 나눠주기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상용 VR 헤드셋


Oculus Rift 헤드셋

Oculus Rift 이전에도 다양한 VR 헤드셋이나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단순히 화면을 보여주는 헤드셋. 머리의 움직임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들이 존재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일반 사람들이 구입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높았고, 무게가 무거워 목에 부담이 가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Oculus Rift는 개발자 키트를 300달러 정도로 판매하고 있고, 앞으로 나올 소비자 판은 200 달러대의 가격으로 팔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의 가격이면 일반 사람들이 사기에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입니다. 저렴한 가격은 상용 VR 헤드셋 시대를 열어가는데 또 하나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무게 또한 220g정도로 가볍습니다. 헤드셋을 쓰고 있어도 목에 거의 무게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 입니다.


Oculus Rift의 스펙

현재 나와있는 Oculus Rift 개발자 키트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헤드 트래킹: 자유도 6, 엄청 낮은 지연 (간단히 말하면 지연 시간이 거의 없이 머리가 움직이는 대로 기기가 반응 할 수 있다는 겁니다.)
  • 시야: 좌우 시야 각도 110도, 상하 시야 각도 90도
  • 해상도: 1280 x 800 (한쪽 눈당 640 x 800)
  • 단자: DVI/HDMI, USB
  • 지원 플랫폼: PC, 모바일
  • 무게: ~0.22 kg

 

위 스펙은 현재 나와있는 개발자 키트의 스펙이고 소비자 판은 더 좋은 스펙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상도도 개선 되어 더 좋은 화질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개발자 SDK

Oculus Rift 개발자 SDK는 이미 나와있습니다. SDK를 이용하면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이나 만들어진 게임에서 Oculus Rif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Oculus Developer Center에 들어가면 SDK 뿐만 아니라 기술 지원, 커뮤니티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DK는 코드 문서화가 잘 되어 있고 훌륭한 예제나 튜토리얼등도 준비되어 있어 시작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앞으로 Unity 3D나 Unreal Engine 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서 더욱 Oculus Rift를 활용하기 쉽게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Oculus Rift SDK 다운로드 페이지


이미 여러개의 게임들이 Oculus Rift 게임으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가장 주목을 끄는 게임들이 둠 과 하프라이프 2입니다. 아무래도 Oculus Rift는 FPS 게임을 할때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보니까 주로 FPS 게임들이 Oculus Rift 게임으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고퀄리티 게임들이 Oculus Rift 게임으로 제작 될 것 같은데 많은 기대가 됩니다.

하프라이프2는 이미 Oculus Rift를 지원하고 있다.

SF로의 한걸음

Oculus Rift가 성공한다면 VR 헤드셋의 시대가 열리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가상현실과 가장 가까운 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VR 헤드셋을 통해 사람들이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되는 순간이 멀지 않은것 같습니다.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가상 현실이 이제는 꿈에서만 존재하는 기술이 아닌것 같습니다.

가상현실은 이미 꿈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