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사진 편집 앱 비교[1]


안드로이드에는 수많은 사진 편집 앱 들이 있습니다. 그 수가 너무 많아서 어떤 앱이 좋은지도 모르겠고, 어떤 앱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떤 제가 직접 사진 편집 앱들을 써보면서 어떤 앱이 좋고 어떤 앱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앱에 대해 5가지 항목으로 점수를 매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성: 사용자의 입력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가에 대한 점수입니다. 앱이 빠르면 점수가 높습니다.

기능성: 앱에 얼마나 유용한 기능이 많이 있는지 나타내는 점수입니다.

직관성: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얼마나 직관적인지 나타내는 점수입니다.

독특함: 독특한 기능이 들어 있는지에 대한 점수입니다.

완성도: 앱에 심각한 버그가 없는지, 왠지 앱이 미흡하다던지에 대한 점수입니다.

Aviary Photo Editor

Aviary Photo Editor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진 편집 앱입니다. 편집 기능은 총 16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4개의 페이지에 걸쳐 버튼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기 위해서는 아래 메뉴바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어내면 됩니다.

첫페이지에는 개선, 효과, 스티커, 방향(회전), 자르기등  주로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에는 밝기, 따뜻함, 대비, 채도, 명도등 어느정도 사진 편집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네번째 페이지에는 그리기, 텍스트, 밈, 적목, 희게, 잡티등 재미를 위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선에는 사진을 자동으로 보정해 주는 기능들이 들어 있습니다. 사진의 밝기 및 색조를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효과에는 여러가지 효과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료 효과들만 있습니다. 더 많은 추가 효과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마케팅 전략인것 같습니다. 자르기에는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로 자를 수 있습니다.

점수

반응성: ★★★★★ 

기능성: ★★★★☆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나 일부 추가 기능들은 유료라서 약간 감점하였습니다.)

직관성: ★★★☆☆ (처음에 봤을때 아래 메뉴가 여러 페이지에 걸쳐 있는것을 알기 어렵습니다.)

독특함: ★★★☆☆

완성도: ★★★★★


Color Splurge


Color Splurge는 브러쉬를 이용하여 특정 부분만 색감이 있고, 특정 부분은 흑백으로 남게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몇가지 효과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본 느낌으로는 반응성은 괜찮지만 색감 브러쉬 기능 이외에는 별다른 기능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다 보면 위와 같은 광고 화면을 보게 됩니다. (스크린샷을 찍을때 볼륨조절을 해서 볼륨 조정바가 같이 나와버렸네요.) 애드몹과 같은 부분적으로 나오는 광고화면이면 그나마 괜찮은데, 앱 사용 중간에 저런 화면이 나와버리면 당황할 수 밖에 없고, 앱의 직관성도 굉장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난 분명 사진 선택 버튼을 눌렀는데 광고 화면이 뜨면 어떨까요?

점수

반응성: ★★★★☆ 

기능성: ★☆☆☆☆ (기능이 너무 적습니다.)

직관성: ★☆☆☆☆ (광고로 인해 사용이 불편합니다.)

독특함: ★★★☆☆ (색감 브러쉬 기능은 괜찮지만, 그것으로 독특함을 어필하기엔 부족합니다.)

완성도: ★★☆☆☆ (UI도 깔끔하지 않고 대충 붙인거 같아서 실망스러웠습니다.)


Fotolr

Fotolr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앱입니다. 여러가지 효과, 보정, 편집등이 가능합니다. 사진들을 앱 내에서 앨범으로 보관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Favorite으로 저장해 주어서 자주 사용 되는 기능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위의 사진이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즐겨찾기에 추가한 화면입니다. 항복 옆에 있는 별표를 누르면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회전 기능이고 오른쪽은 자르기 기능입니다. 자르기의 기능이 다른 앱들에 비해 좀더 좋습니다. 자르는 영역을 이동시킬 수도 있고 이미지를 이동시킬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자르기 영역의 크기의 변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회전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다 자유료운 자르기가 가능합니다.

그외에 앱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 입니다.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Draw FX, 글자 및 다채로운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raw FX는 특정 부분에만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DrawFX 기능 안에 Color Splurge의 핵심 기능이었던 색감 브러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 브러쉬들이 많이 있어서 강력한 기능을 자랑합니다.

가끔 앨범에 사진을 추가할때 오류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앱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점수

반응성: ★★★★☆ 

기능성: ★★★★★ (기능이 굉장히 다양하고 강력합니다.)

직관성: ★★★★☆ (광고가 하나도 없어서 편합)

독특함: ★★★★☆ (DrawFX, 기능 즐겨찾기등의 기능은 다른 앱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완성도: ★★★★☆ (오류 메시지를 내뱉는 것만 없으면 완벽합니다.)


Instagram

Instagram 매우 잘 알려진 사진 SNS 앱입니다. 사진에 특화된 SNS인 만큼 자체적으로 카메라와 사진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nstagram의 사진 편집 기능은 매우 간단하지만 기능은 굉장히 좋습니다. 몇번의 터치만으로 멋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nstagram에 내장된 효과들로만 제한되어 있고 효과도 많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효과를 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만으로 괜찮은 품질의 사진을 만들어내기에는 Instagram이 적합합니다.


점수

반응성: ★★★★★ 

기능성: ★★★☆☆ 

직관성: ★★★★★ (정말 단순합니다.)

독특함: ★★★☆☆ (단순함을 추구하다 보니 독특한 점은 없습니다.)

완성도: ★★★★★ 


관련글

안드로이드 사진 편집 앱 비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