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Handbrake - 비디오 인코더

비디오 인코더

비디오 인코더는 사용할때가 은근히 많습니다. 보통 큰 용량의 비디오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비디오 촬영을 하면 몇분 찍지도 않았는데 비디오 용량이 몇 기가씩 차지하곤 합니다. 보통 비디오 촬영을 하고나고 저장할때 원본 상태 그대로 유지하지 위해서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비디오 인코딩을 해줘야합니다. 팟인코더가 유명한 비디오 인코더 중 하나 입니다. 리눅스에는 오픈소스로 공개된 핸드 브레이크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그 핸드 브레이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

일단 핸드 브레이크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생겼군요. 뭐가 많네요. 음음... 뭐부터 눌러볼까요?

일단 어떤 파일을 인코딩 할지 동영상 파일부터 선택해야 겠죠? 위에 보이는 Sourc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저장위치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Destination에 있는 버튼을 눌르면 오른쪽 같이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폴더를 눌러서 들어가면 빠르게 원하는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에돌이의 폴더에 어떤 폴더들이 있는지 볼 수 있군요.

별로 사생활 침해가 될만한 폴더가 보이지는 않네요. 민감한 폴더는 에돌이가 미리 완벽하게 숨겨놨기 때문이죠.

일단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위치로 정해줬으니 다음은 비디오 설정을 해야겠죠? 아래쪽에 Video 버튼을 누르면 비디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Start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정리를 하면 ①파일을 선택하고, ②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③비디오 설정을 하고 ④Start 버튼을 클릭!

그런데 보통 어떻게 비디오 설정을 해야할지 모르겠죠? 그럴때는 오른쪽에 있는 Preset에서 적당히 선택하면 됩니다. 

다양한 preset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여기서 선택하면 됩니다. 

마무리

리눅스에서 동영상이 인코딩이 필요하다면 핸드브레이크! 가 오늘의 결론입니다.

다음에도 에돌이는 멋진 리눅스 팁을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그러면 오늘은 이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