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리눅스용 문명5 출시



문명하셨습니다.

로 유명한 게임인 문명 시리즈중 마지막 작품인 문명5가 리눅스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문명5가 처음 나온지 4년만에 리눅스 버전이 나온것입니다. 이미 해볼 사람은 다 해본 상황에서 4년이나 지나서 리눅스 버전이 출시된 것은 좀 의아합니다. 하지만 AAA 게임이 거의 없는 리눅스 환경에서 Witcher2 에 이어서 리눅스 버전으로 출시된 AAA 게임이기 때문에 리눅스 플랫폼에서는 굉장히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물론 리눅스 스팀에서도 문명5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리눅스 버전 문명5가 나오게된 이유에는 SteamOS가 있을것 같습니다. 문명5 리눅스가 스팀에 등록되었을때 메인 화면에 리눅스라고 써놓지 않고 SteamOS라고 써둔것을 보면 SteamOS를 타겟으로 한것 같습니다. 어쩃든 리눅스에서는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인것은 틀림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4년이 지난 게임이라고 해도 진성 리눅스 게이머라면 리눅스 버전이 나왔으니 구입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시드마이어 측에서는 고객층을 늘리는 효과가 분명 어느정도 있을 것입니다.

이어서 문명4 리눅스 포팅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시드마이어에서 SteamOS 버전을 밀어보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작년 리눅스 steam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리눅스는 사실상 게임의 볼모지였는데, 리눅스 steam 출시 이후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언리얼 엔진4 는 리눅스 버전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고, 크라이엔진 또한 다음 버전에서는 리눅스를 공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사실상 거의 모든 메이저 게임 엔진들은 리눅스를 지원하게 되었고, 리눅스용 게임또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이상 리눅스를 게임의 볼모지가 아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