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템플릿 - 빠른 안드로이드 초기 설정

안드로이드 개발 툴인 ADT(Android Development Tool)이 20 버전으로 올라오면서 새로운 변화가 있엇습니다. 그것은 바로 템플릿 기능입니다. ADT 20을 써본신 분은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BlankActivity/MasterDetailedFlow 중 하나를 고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Navigation Type에서 Tabs/Tabs + Swipe/Dropdown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템플릿 기능(Android ADT Template)입니다. 처음에는 BlankActivity/MasterDetailedFlow 템플릿밖에 없지만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ADT 템플릿들은 다음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android adt templates: https://github.com/jgilfelt/android-adt-templates

위의 링크로 가시면 여러가지의 유용한 템플릿들을 모아놓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Git 프로젝트를 다운받아서 android-sdk/extras/templates/ 폴더에 옮겨 놓기만 하면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의할 점은 위의 templates들은 ADT 20버전에서는 되지 않습니다. ADT 21버전부터 제대로 작동을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아직 ADT 21이 정식으로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ADT 21은 Preview 버전으로만 공개되어 있고 Preview 버전을 사용하려면 http://tools.android.com/preview-channel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ADT 20에서 21로 넘어가면서 템플릿 메카니즘이 변형되었습니다. 때문에 ADT 20과 ADT 21버전간에 템플릿이 제대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ADT 21버전 이상과 android-adt-templates를 다운 받으셨다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두가지 템플릿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템플릿들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avigation Type도 템플릿에 따라 다른 Type들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때 초기에 들이는 노력을 덜 수 있게 된것이죠.

템플릿들에 보면 Sherlock을 사용하는 템플릿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Actionbar Sherlock(참조: http://edoli.tistory.com/65)를 사용한 프로젝트들입니다. 이 템플릿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빨간색 오류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템플릿 기능에 아쉬운점은 라이브러리르 자동으로 import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Actionbar Sherlock을 직접 Library에 추가야 합니다. Actionbar Sherlock을 Library에 추가시키면 오류들이 전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Actionbar Sherlock을 사용할때 한가지 유의할 점이 있는데, 현재 프로젝트에 있는 libs/android-support-v4.jar 파일과 Actionbar Sherlock에서 사용하는 libs/android-support-v4.jar 파일이 완전히 동일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오류가 납니다. Actionbar Sherlock을 Library에 추가했는데도 오류가 난다면 Sherlock 프로젝트에 있는 android-support-v4.jar을 현재 프로젝트에 있는 android-support-v4.jar파일로 대체시켜 줍니다.

Android Adt Template 기능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기가 굉장히 수월해 집니다. Template 기능을 자신이 직접 만들 수도 있는데, 아직 Template을 만들 수 있는 좋은 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Template을 만들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아무튼 Template 기능은 굉장히 편한 기능인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