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의 새로운 버전 [주노(juno)]

Google IO에서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 젤리빈이 공개된지 얼마 안되 이클립스의 새로운 버전인 주노가 나왔습니다. 이클립스 버전 이름은 보통 우주와 관련된 이름을 따왔습니다. 이 관례는 자바를 개발한 회사의 이름이 SUN이기 때문이라고 풀이되고 있죠. 목성 4대 위성 시리즈(칼리스토, 유로파, 가니메데)가 버전 이름으로 채택된 이후 목성 4대 위성 발견자인 갈릴레오가 버전이 이름이 되었죠. 그 이후 갑작스럽게 알파벳 순 패턴이 나오게 되죠. 갈릴레오 이후 헬리오스(Helios, 태양), 인디고(Indigo, 남색, 왠지 우주와 관련이 적어보이지만 알파벳 순을 맞추기 위해 넣은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현재 주노(Juno, 어떤 소행성의 이름)까지 오게 된겁니다.

이클립스 주노 다운로드 : http://www.eclipse.org/downloads/

이클립스 새 버전인 주노는 외형적인 변화들이 있어서 주목을 받았었죠. 그동안 이클립스의 UI가 너무 난잡하고 안 예뻐 보였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약간 개선된듯 합니다. 일단 로딩화면 부터가 달라요.

 

새 UI를 살펴보면 불필요한 선들을 없애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도 칙칙한 회색에서 하늘색으로 변경되었죠. 눈이 많이 정화되는 느낌입니다. 

 

그동안 이클립스 UI가 굉장히 마음에 들지 않아서 기분이 안좋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조금은 좋아진듯 합니다. 더욱 굉장한 IDE가 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특별히 이클립스 주노에서 새로 나온 플러그인 Code Recommender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de Recommender 는 자동완성 추천 기능입니다. ctrl + space를 눌렀을때 나오는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때 추천하는 메쏘드를 상단에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Code Recommender는 이클립스 주노에 내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클립스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로 들어가서 http://download.eclipse.org/releases/juno 를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Programming Languages 부분에서 Code Recommenders Developer Tools라는 것을 찾아서 받아 줍시다.

Code Recommender를 설치하게 되면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때 목록 순서 상단에 추천 메쏘드가 뜨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에 붙어있어 추천정도를 보여줍니다. 아래 화면을 보도록 하죠.

Code Recommender의 정확한 원리는 모르겠지만, 쓰다보면 어느정도 느낌이 옵니다. 원하는 것을 꼭 집어서 추천해 주지는 못하지만 코딩을 어느정도 편하게 해주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재밋는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데, 또 어떤 기능들이 앞으로 추가될지 기대되군요.


이클립스 주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iseonstory.net/2012/07/06/%EC%9D%B4%ED%81%B4%EB%A6%BD%EC%8A%A4-%EC%A3%BC%EB%85%B8-eclipse-juno/

예뻐진 새 이클립스 UI를 보며 눈을 정화하고 열심히 코딩을해보도록 합시다.ㅎㅎ

비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