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web

jPlayer - HTML5 Video & Audio Player

이번에 소개해 드릴것은 jPlayer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웹플레이어로 jquery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무려 플래시를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음악 플레이어를 달았는데, 그 플레이어가 jPlayer를 이용해서 만든것입니다. 

커스터마이징도 굉장히 쉽고 기능도 탁월합니다. 여러가지 플레이어를 써 봤는데, 다른것들은 여러가지 기능적으로 불편한 점이 많고, 대부분 플래시여서 무거운데다가 모양을 커스터마이징 하기도 어려웠는데, jPlayer는 그런점에서 대단히 만족스럽습니다.

http://www.jplayer.org/

여기가 jPlayer official 홈페이지 입니다. demo에 가보시면 jPlayer를 이용해 만들어진 플레이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jPlayer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백지부터 새롭게 만들어서 전혀 다른 모양의 웹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겠으나 그러기는 너무 부담되므로 왠만하면 그냥 데모에 있는 플레이어를 커스터마이징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제가 블로그에 단 것도 데모를 적절히 수정한 것입니다. 

데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스킨이 두가지가 있는데, Pink Flag와 Blue Monday가 있습니다. Pink Flag는 입체적인 느낌에 현대적인 느낌이 드는 스킨이고, Blue Monday는 깔끔한 하고 산뜻한 느낌의 스킨입니다. 원하시는 플레이어를 골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데모 다운로드는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jplayer.org/download/  에 가지면 demos라는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잘 만들었습니다. 가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Audio Player뿐만 아니라 Video Player도 있는데, 비디오 재생도 굉장히 잘됩니다. 데모 UI도 깔끔하구요.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웹 플레이어를 달고 싶다면 jPlayer를 꼭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전 특히 자신이 직접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게다가 jPlayer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것이라 소스도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고, 수정도 자유로워요.

jPlayer로 자신만의 멋진 웹 플레이어를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