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Youtube-dl - 유튜브 동영상 다운받기

유튜브

유튜브는 누구나 아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동영상을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동영상을 보기 위해 가장 먼저 찾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다보면 버퍼링이 너무 신경쓰이거나 나중에 오프라인 환경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동영상을 다운받고 싶은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을 볼 수는 있지만 다운 받을 수 없습니다. 구글측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받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고 있고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나 구글 플레이에 올라온 앱 중에 유튜브 다운로드 기능이 있는 것은 전부 제거하고 있죠. 그래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다운 받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손 쉬운 해결책이 있습니다. 바로 Youtube-dl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간단한 사용법

c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아래 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youtube-dl [주소]

주소부분에 원하는 url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youtube-dl https://www.youtube.com/watch?v=VxpY5Hot2Mk

그러면 동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는 터미널이 싫다. 나는 GUI가 필요하다

Youtube-dl은 기본적으로 커맨드라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지만 터미널을 싫어하는 당신을 위한 GUI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youtube-dlg입니다. Youtube-dlg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네요. 여기서 위에 URLs 부분에 해당 동영상의 url을 집어 넣고 Download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Update 버튼을 누르면 youtube-dl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바로 url을 집어 넣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상태는 프로그램 아래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링크를 여러개를 집어 넣으면 한번에 여러개의 동영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만이 아니다

Youtube-dl은 이름은 youtube가 들어가 있지만 사실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국내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같은 곳에서도 동영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말이죠. 

지원되는 사이트들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rg3.github.io/youtube-dl/supportedsites.html

보다시피 엄청난 양의 사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치면서

개인적으로 Youtube-dl은 굉장히 유용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 받을 필요가 있을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