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Furious ISO Mount - 리눅스에서 ISO 이미지를 마운트하자

ISO 이미지

ISO 이미지는 광학 디스크의 압축파일입니다. 어떠한 CD/DVD는 ISO 이미지 파일로 변환될 수 있기 때문에 광학 디스크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배포하고자 할때 사용되는 압축 포맷입니다. CD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배포할때 많이 사용하던 이미지 파일이기도 합니다만, 요즘에는 소프트웨어를 인터넷를 통해 배포 하고자 할때 ISO 파일로 배포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수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ISO 형태로 배포되기 때문에 데몬과 같이 ISO 마운트를 지원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필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리눅스에서는 어떤 유틸리티가 많이 사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오더라고요.

왜 다들 터미널에서 ISO 마운트를 하려고 하는가!

거의 모든 검색 결과들이 터미널 입력으로 ISO 마운트를 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터미널로 하는 방법은 불편하고 외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끔 giosmount 라는 유틸리티를 소개해 주는 글고 있었으나, giosmount도 불편한 UI를 가지고 있고, 기능적으로 편리하지 않았습니다.


우분투 기본 ISO 마운트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지만, 우분투는 ISO 마운트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ISO 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타나고 메뉴에서 디스크 이미지 마운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ISO 이미지가 바로 마운트 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so 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열고 디스크 이미지 마운터를 클릭!


장치에서 ISO 이미지가 마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치를 마운트 한 이후에 볼일을 다 보고 나서 ISO 이미지를 언마운트하고 싶으면 장치에 있는 ISO 이미지 오른쪽에 있는 꺼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ISO 이미지는 안전하게 언마운트됩니다.

꺼내기 버튼을 눌러서 언마운트하기

Furius ISO Mount

Furius ISO Mount는 이름 그대로 ISO 마운트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ISO 유틸리티 툴입니다. Furius ISO Mount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으니 찾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Install Furius ISO Mount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ISO 파일을 찾은 후에, Mount 버튼을 눌러 해당 ISO 이미지를 마운트시키면 됩니다. 아니면 원하는 ISO 파일을 파일 탐색기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Furius ISO Mount에 넣으면 한큐에 마운트됩니다.


Furious ISO 화면


마치면서

ISO 이미지는 사용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ISO를 마운트하는 간단한 방법조차 모르면 컴퓨터를 사용할때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우분투에서는 쉽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Furius ISO Mount라는 좋은 툴도 있으니 이제는 리눅스에서 ISO 마운트를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헤맬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