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Github에 3D Viewer가 추가되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Github를 알고 계실겁니다. Github는 코드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이 잘 되어 있어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굉장히 활발한 곳 입니다. 수많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Github가 이번에 또 신기하고 굉장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건 바로 3D Viewer 기능입니다. 

https://github.com/blog/1465-stl-file-viewing

Spinning Hand Model

현재는 STL 파일만 지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모델을 회전시켜 볼 수도 있으며, 스크롤링을 이용하여 줌인/줌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Three.js를 이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WebGL를 이용해 모델을 렌더링하기 때문에 WebGL이 지원되는 브라우저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bGL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Canvas를 사용할 수 있다면 굉장히 느린속도지만 그려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WebGL이 지원되지 않고 Canvas만 지원되는 환경이 거의 없는지라 큰 의미는 없을 것 같네요.

이 기능이 추가 됨에 따라 3D와 관련된 프로젝트들이 조금이라도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존에 방식으로는 3D 파일을 로컬로 다운 받아서 3D Max나 MAYA 등의 3D 프로그램으로 실행해야만 확인 할 수 있었지만,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