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

Plague - 전략적인 안드로이드 게임


현 인류를 멸망시켜라!

Plague는 굉장히 특이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바로 인류멸망입니다. 으익? 이게 무슨 소리냐고요? 말 그대로 지구의 인구를 '0'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인류를 멸망시키는 방법은 바로 전염병입니다. 어떤 병보다도 강력한 무시무시한 병을 만들어 인류를 멸망시켜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전염병을 직접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것은 전염병의 진화 방향을 잡아주는 것 뿐입니다. 

이 게임은 언뜻보기에 무시무시한 게임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무시무시하죠. 자신의 손으로 직접 인류를 멸명시키고 있으면 느낌이 묘합니다. 하지만 Plague를 하다보면 전염병의 무서움을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전염병에 대한 위기 의식을 기를 수도 있고, 게임을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전염병의 수 많은 증상이나 특징들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생물학 공부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냥 좋은말로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하다 보면 정말 전염병의 위기의식이 높아지고, 생물학에 대한 조예가 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염병을 진화시키자

게임 내에서 인류를 전염시켜갈수록 DNA 점수라는 것을 얻게 됩니다. 한정된 DNA 점수를 이용하여 전염병을 적절히 진화시켜야 합니다. 어떻게 진화시키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리게 됩니다. 진화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Transmission(전염), Symptoms(증상), Abilities(능력) 이 세가지 진화를 적절히 조절하여야 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Transmission

  • 전염 속도를 높일 수 있다.
  • 다른 나라로 전염될 확률을 올릴 수 있다.


Symptoms

  • 치사율을 높일 수 있다.
  • 그 외의 전염병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Abilities

  • 온도 및 약에대한 내성을 높일 수 있다.
  • 치료약 개발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 각 병의 특징적인 능력을 진화시킬 수 있다.


진화는 스타크래프트의 테크트리 처럼 되어 있습니다. 하위 진화를 완료해야지 상위 진화를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또한 서로 다른 진화 테크를 올리다가 만나서 더욱 강력한 형태의 진화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인간들은 당하고만 있지 않는다

병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염될수록, 병의 위험성이 부각될 수록 인간들은 병을 치료하기 위해 더욱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약을 만들기도 하고, 교통을 통제하기도 합니다. 동물들이 전염의 수단으로 밝혀지면 동물들을 말살하기도 하고, 시체가 전염의 수단으로 밝혀지면 시체를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전염의 속도를 늦추게 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노력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클리어 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플레이어는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여 이에 맞게 병을 진화해 가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병에게 이기기 위해 치료약을 만듭니다. 게임 화면에 우측 하단에는 Cure라고 되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치료약 개발이 완료된 정도입니다. Cure가 100%가 되서 치료약이 개발된다면 전염병은 순식간에 치료되어 게임은 끝나게 됩니다. 물론 인간의 승리로 말이죠. 



치료약이 개발되기 전에 인류를 말살하여야  합니다. 또한 치료약을 개발하기 힘들게 만들어 최대한 시간을 벌어야 합니다. 치료약 개발을 방해하는 방법에는 치사율을 높여서 사람 수를 줄여 연구를 어렵게 하거나 전염병을 진화시켜서 연구하기 어려운 형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치료약 개발을 통해 시간을 버는 것은 좋은 생각이지만, 치료약 개발을 늦추는데 너무 많은 DNA 포인트를 소비한다면 전염병이 퍼지는데 어려움을 겪어 벌어온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전염되는데 소비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세계 정세를 파악하라

진화의 방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데이터와 국제 정세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여러가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올림픽이 열리거나 불법 이주민을 원래 국가로 되돌려 보내거나 하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인구의 인동은 전염병을 퍼트리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국제 정세를 잘 파악하면 전염병을 퍼뜨리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이 어떻게 퍼지고 있는지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측 하단의 [World] 버튼을 누르면 세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 전염되었는지, 전염률과 치사율을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잘 조절하는 것이 승리의 길입니다.


데이터Plague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들


또 나라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각 나라를 클릭하여 중앙 하단에 있는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나라의 정보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인도는 뜨거운 기후이고 농촌 중심의 국가입니다. 반면 노르웨이는 추운 지방이고 도시 중심의 국가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전염병이 퍼지는데 있어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정 나라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싶을때는 이러한 국가 정보를 잘 활용하면 보다 쉽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병에는 종류가 있다.

시작할때 병균의 종류를 고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박테리아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스테이지를 깰 수록 바이러스나 곰팡이등 여러 병균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각각의 병균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내성이 강하고, 바이러스는 진화가 빠르고, 곰팡이는 포자를 통한 원거리 전염이 가능합니다. 그 병균에 맞게 전략을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병균 종류Plague의 여러가지 병균들


업적을 쌓자

다른 여러 게임들고 마찬가지로 Plague도 업적 시스템이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고 여러가지 업적을 클리어 하는 재미도 갖어보세요.


업적Plague의 업적 화면


마치며

Plague는 제가 지금까지 수많은 안드로이드 게임을 해보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게임 top 3 에 들어갑니다. 그만큼 재미있게 플레이를 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게임이면서도 교육적인 부분도 굉장해서 정말 최고의 게임입니다. 한번쯤 플레이 해보기를 추천해 드리며, 특히 생물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플레이 해보면 굉장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기타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팀컨트롤러 사용 후기  (7) 2016.01.09
스팀 OS - 새로운 게임 플랫폼의 등장  (0) 2013.10.12
동방 비상천칙 날씨  (1) 2012.07.19
밥라인 근황  (0) 2012.07.11
동방 문화첩 스테이지 3-3 클리어 영상  (5) 2012.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