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Gallery Wall - 앨범 커버 플로우 같은 이미지 제작 소프트웨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로 제작한 소프트웨어 갤러리월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사진 앱 비교 포스팅에서 앨범커버플로우 같은 이미지로 사진앱들을 소개했었는데,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 효과는 직접 제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다운로드

밋밋한 이미지로 포스팅하기는 재미가 없을 것 같아서 위와 같은 멋있는 효과를 내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위의 이미지의 컨셉은 애플의 유명한 브라우저인 사파리의 메인 화면에서 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효과를 내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빠른 개발을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을 선택했습니다.(가장 좋아하는 언어이기도 하고요.) PI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기능을 구현하였고, PyQt를 이용하여 UI를 구성했습니다. (자세한 개발 과정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작지만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용방법

간단한 소프트웨어인 만큼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1. 파일 선택을 클릭 후, 원하는 사진들을 추가해 줍니다.
  2. 원하지 않는 파일이 추가되었을 경우 항목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눌러줍니다.
  3. 옵션들을 조절합니다.
  4.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생성이 완료되면 이미지가 나타나고, 저장화면이 나타납니다.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하고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이미지 옵션

넓이와 높이

넓이와 높이는 전체크기가 아니고 사진 하나하나가 resize 되는 크기입니다.

가로, 세로 여백

가로 여백은 양 옆에 여백이고 세로 여백은 위아래의 여백입니다. 간혹 아래와 같이 이미지의 휘어짐때문에 커버플로우 이미지 전체가 다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세로 여백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윗쪽, 아래쪽 곡률

윗족, 아래쪽 곡률은 사진이 휘어지는 정도 입니다. 곡률이 클수록 많이 굽어집니다. 곡률을 너무 늘리면 사진이 이상해 질 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해 주세요.

열은 가로로 놓이는 이미지의 수 입니다. 12개의 이미지를 넣고 열을 4로 지정하며 4 x 3의 이미지가 나오고, 열을 6으로 지정하면 6 x 2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분할면

분할면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작으면 이미지가 꺽여 보입니다. 적당히 크기만 하면 됩니다.

필터

필터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NEAREST: 가장 빠른 대신 품질이 떨어집니다.
  • BiLINEAR: 중간 정도의 속도와 중간 정도의 품질을 보여줍니다.
  • BICUBIC: 가장 느린 대신 품질이 가장 좋습니다.

처음에는 NEAREST를 이용하여 사진을 적당히 조절하고, 마지막에 BICUBIC으로 최종본을 만든 후 저장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한눈에 보는 옵션

(무려 별자리 그림들 입니다!)

갤러리월을 사용하면 멋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갤러리월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보세요.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