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 관리 툴 Wunderkit 개발 중단

Wunderlist 또는 Wunderkit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습니까? 2010년 11월 Wunderlist는 세상에 나왔습니다. Wunderlist는 보통 프로젝트 관리, 또는 작업 관리 툴이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웹 기반 소프트웨어 포함)중 하나입니다. Wunderlist는 세련된 디자인과 단숨함, 편의성등을 강점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Wunderlist의 큰 성공 이후 Wunderlist를 만들었던 팀은 두개의 팀으로 나뉘게 됩니다. 한 팀은 계속 Wunderlist를 업데이트를 하고, 한 팀은 새 프로젝트인 Wunderkit 개발을 시작합니다. Wunderkit은 Wunderlist의 발전된 형태로서 프로젝트 단위별로 작업관리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프로젝트를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서 더욱 편리한점이 많아지고 사용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계속 Wunderkit를 써 왔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수많은 프로젝트를 한눈에 관리하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Wunderlist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업 목록을 만들 수 있고, 메모를 넣을 수 있고, 중요한 목록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협업에 관련된 기능들도 추가 되어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효율성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Wunderkit은 개발을 중단하고 현재 Beta 상태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Wunderkit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은 아니고 개발만 중단하네요.

Wunderkit 개발 중단: http://www.6wunderkinder.com/blog/the-future-of-6wunderkinder-hello-wunderlist-2

두가지의 서비스를 같이 개발하다 보니 두 프로젝트 모두 관리하기 힘들어진데다가 Wunderkit은 Wunderlist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해서 Wunderlist에 모든 힘을 집중기로 결정한것 같습니다. 대신 금년말에 Wunderlist2 가 나온다고 하네요. 기대볼만 하겠습니다. 그래도 오랬동안 Wunderkit를 애용해 왔던 저로써는 씁쓸한 기분을 떨칠수가 없네요. 사실 지금의 Wunderkit의 서비스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어서 딱히 Beta 버전에서 개발을 멈춘다고 해도 많이 아쉬운 정도는 아닙니다만, Wunderkit의 더 나은 미래를 보고 싶었지만 그럴수가 없게 되었네요.

앞으로 Wunderlist 팀의 행보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은 Wunderlist2에 큰 기대를 걸어보고 싶습니다. Wunderkit를 대체 할 수 있을만큼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