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meo vs Youtube

세계적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중 양대 산맥이라고 한다면 Vimeo와 Youtube이겠죠. Youtube는 구글이 인수한 이후 세계 최고의 동영상 공유 업체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Vimeo 또한 유튜브만큼 엄청 크기는 못했지만, 무시 못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비디오 공유 업체가 되었습니다. 유튜브와 Vimeo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먼저 Youtube는 동영상 올리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저작권에 침해 되지 않는다면 어떤 영상이든 올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크기, 숫자 제한도 없고요. 반면에 Vimeo는 전체적인 동영상의 질을 높이고자 동영상 업로드에 제한을 거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자신이 직접 만든 동영상이 아니면 올릴 수 없습니다. TV, 음악, 영화등의 일부를 잘라서 만든 영상 들은 Viemo에서 염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광고같이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영상들 또한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로드 할 수 있는 동영상의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버전에서는 500MB밖에 동영상을 올릴 수 없습니다. 유료버전이라고 해도 5GB의 동영상을 넘을 수 없습니다. 단순히 용량뿐만 아니라 다른 HD동영상의 숫자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에 대한 다른 제한이 어떠한 차이를 만들어 낼까요? 유튜브는 동영상의 제한이 느슨하기 때문에 동영상이 엄청난 양이 올라오게 됩니다. 반면 Vimeo는 동영상의 양은 적은 대신 좋은 질의 동영상들이 올라오게 됩니다. 대체로 Vimeo에 올라오는 동영상들이 professional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Youtube는 대중적이고 Vimeo는 전문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유튜브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만큼 동영상을 올렸을 때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되겠죠. Vimeo는 사람수가 적습니다. 그래서 적은 사람이 보게 되겠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올라오는 동영상의 수도 적기 때문에 자신의 동영상이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 기준으로 봤을 때 Vimeo의 스트리밍 속도가 Youtube에 비해 엄청나게 빠릅니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눈에 확 띌 만큼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 수가 적다보니 서버에 무리가 적게 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의 만든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릴지 Vimeo에 올릴지는 두 서비스의 차이를 잘 알고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동영상을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직접 노출 시키고 싶을때나 간단한 동영상일 경우 Youtube에 올리는 것이 좋고, 자신의 사이트에 비디오를 embeded로 올리거나 전문적인 동영상인 경우 Vimeo가 좋은듯 합니다.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므로 제 말에 집착하지 말고 잘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