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우분투 재설치하기

내 우분투가 고장났어. ㅠㅠ

얼마전에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업데이트 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만 드라이버가 꼬여버렸습니다. 우분투를 실행하니 Unity Panel은 나타나지 않고 위의 시스템바도 사라져 버렸습니다. 창을 열어보니 제목표시줄이 나타나지 않아서 창을 옮길수도, 최소화를 시킬 수도 없습니다. 제 우분투는 망해버렸습니다. 고칠려고 여러가지를 시도해 봤지만 실패했습니다. 저는 좌절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오를 구멍은 있다고 했던가요. 우분투에는 재설치 기능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분투에서 재설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예전 방법부터 알아보자

우분투는 엤날에도 재설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아래의 방법들은 모두 home폴더 (문서, 그림, 다운로드등 사용자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삭제하지 않고 우분투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들 입니다.


시스템 파티션을 포맷하고 다시 설치

우분투의 시스템 파티션을 포맷하고 다시 설치하는 방법은 오래된 우분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분투를 설치할때 파티션 설정을 해두지 않았다면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소프트웨어들을 처음부터 전부 다 다시 설치해야 하므로 까다롭고 귀찮은 방법입니다.


새로운 우분투 나란히 설치

우분투 나란히 설치는 원래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은 그대로 두고 새 파티션을 만들어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우분투를 설치할때 파티션을 나누어 두지 않았다고 해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소프트웨어들을 다시 설치해야 하므로 귀찮은 작업이고, 원래 우분투를 살려둔 상태에서 새로운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이므로 하드 드라이브를 낭비하게 됩니다.


최신 방법

주의! 이 방법은 우분투 12.10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최신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분투 Live USB(또는 Live CD)가 필요합니다. Live USB로 부팅을 합니다. 우분투 설치화면으로 들어갑니다. 

Reinstall Ubuntu를 누르면 우분투를 재설치 할 수 있다.


옵션중에 맨 위에 Reinstall Ubuntu가 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클릭하고 우분투를 재설치 합니다.


이제 원래 있던 우분투로 부팅하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티션을 미리 나누어 두지 않아도 시스템 부분만 알아서 잘 포맷하여 다시 설치해 줍니다. 그리고 재설치를 할때 원래 설치되어 있던 소프트웨어들을 기억해 두고 있다가 우분투 OS의 재설치가 끝나면 기억해둔 소프트웨어들을 자동으로 설치해 줍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하지 않고 설치한 소프트웨어나 외부 PPA를 이용하여 설치한 소프트웨어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훨씬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아직 단점도 남아 있지만 그나마 이정도 할 수 있다는 것이 어디겠습니까.


마치며

리눅스 배포판들은 커스터마이징이 굉장히 자유롭지만 그만큼 설정이 잘 꼬이고 문제도 많이 생깁니다.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면 문제는 없게지만) 문제가 생길면 멘붕을 하고 파티션을 나누어 두지 않았다면 우분투를 싹다 제거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우분투 12.10부터 지원하는 reinstall 기능을 이용하면 그 고민을 '일부' 해결할 수 있게 될것 같습니다. 비록 '일부'이긴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