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PiTiVi - 심플한 비디오 에디터


무비 메이커를 대신할 그것

윈도우에서 간단한 비디오 편집을 할때는 윈도우 무비 메이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리눅스에는 무비 메이커가 없습니다. 하지만 무비 메이커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Openshot 이고 다른 하나느 PiTiVi 입니다.  두 어플리케이션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iTiVi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고 Openshot은 나중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iTiVi는 심플한 비디오 에디터입니다. 아래에 Timeline이 있어서 비디오와 사운드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랍 기능도 지원하여 편하게 파일탐색기에서 바로바로 비디오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과

PiTiVi는 윈도우 무비메이커 처럼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효과를 추가해서 동영상의 색상을 조절하거나 밝게 혹은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이 흐물흐물 거린다거나 깜박이던가 하는 특이한 효과들도 많이 있습니다.


무비 클립의 일부를 자르거나 크기를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동영상위에 다른 동영상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점은 윈도우 무비메이커에 없는 기능입니다. 무비 메이커에 비교해서 약간 더 나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발자들을 위한 코멘트

PiTiVi Contributing 에 들어가면 PiTiVi의 코드에 대한 내용이 일부 나와 있습니다.

  • PiTiVi의 코드는 UI가 대부분입니다.
  • PiTiVi는 파이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GSteamer를 백엔드로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마치며

PiTiVi를 이용하여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없겠지만, 친구들끼리 즐길수 있을 정도의 간단한 동영상 편집은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할때도 동영상을 많이 활용하는 추세인데, 이러한 동영상 편집툴 하나 정도를 익히고 있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