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킥스타터 프로젝트] Leadwerks - 리눅스를 위한 게임 개발 툴

Leadwerks

Leadwerks는 꽤 오래된 게임 개발툴입니다. 그만큼 기술이 누적되어서 강력한 게임 개발 툴이기도 합니다. Lua 스크립팅을 지원하고 내장 레밸 디자인 툴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Leadwerks는 현재는 윈도우와 맥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Kickstarter 펀딩을 통해 리눅스 버전의 Leadwerks를 만들려고 합니다.


Leadwerks for linux는 리눅스 게임을 리눅스에서 만든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윈도우에서 게임을 만들고 리눅스로 export하는 형식을 넘어서 리눅스를 떠나지 않고 리눅스에서 생산과 소비를 모두할 수 있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게임 생태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리눅스에서 게임 소비가 이루어 질 뿐만 아니라 생산도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디터는 GTK를 이용하여 네이티브 리눅스 프로그램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눅스의 네이티브 룩앤 필을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결국 윈도우, 맥 버전과 독립적으로 툴을 거의 처음부터 새롭게 개발하게 되는 것 입니다.

윈도우용 Leadwerks 화면


리눅스에게 게임이란?

리눅스의 게임 생태계는 윈도우, 맥에비해 매우 열약합니다. Leadwerks는 이런 상황 타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눅스 커뮤니티에는 굉장한 프로그래머들이 많이 있지만 현재 그들에게 부족한 것은 도구입니다. 그들에게 Leadwerks라는 강력한 게임 개발 툴을 쥐어준다면 리눅스에서 훨씬 좋은 퀄리티의 게임들이 많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며, 리눅스는 게임의 볼모지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걱정이 하나 있습니다. 리눅스는 게임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리눅스에서 게임을 하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실제로 리눅스는 윈도우와 맥과 비교해서 뒤쳐지지 않는 OpenGL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ntel OpenGL 성능 밴치마크 비교표를 보면 리눅스의 OpenGL 성능이 뒤쳐지지 않는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에서는 리눅스에서의 성능이 오히려 우위를 점하고 있을때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DirectX를 사용해 구현된 Left 4 Dead 2는 최대 270.6 FPS의 성능을 냈지만, 리눅스에서 OpenGL를 이용해 구현된 버전은 315 FPS로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Steam의 리눅스 진출

올해의 리눅스 커뮤니티에서 가장 핫한 이슈를 꼽아보자면 스팀의 리눅스 진출을 들 수 있습니다. 스팀은 그 동안 게임 업계에서 가장 많은 게임을 배포하는 게임 유통 서비스였습니다. 게임 시장의 중심인 스팀이 리눅스 버전을 출시한다는 소식에 리눅스 게이머들에게는 한 가닥의 빛이 보였습니다. 리눅스 스팀이 출시된지 아직 반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리눅스 스팀을 크게 커져가고 있습니다. 수 많은 게임들이 리눅스 버전으로 출시되었고 수 많은 리눅스 유저들이 게임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스팀의 진출은 리눅스 게임 생태계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팀을 지원하는 Leadwerks


그리고 스팀 지원

Leadwerks의 큰 장점 중 하나가 스팀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스팀 워크샵과 연계해서 쉽게 게임 에셋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임 모델, 텍스쳐, 스크립트, 맵등 다양한 에셋들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팀 SDK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으로 게임을 패킹해서 스팀으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스팀과의 강력한 연계는 Leadwerks의 또 하나의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의 새로운 게임의 장을 열 수 있을 것인가?

Leadwerks는 리눅스 게임 개발에 있어 한 획을 그을 충분한 조건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문제는 리눅스 개발자들이 얼마나 참여하나 입니다. 리눅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보통 말하는 Geek 이기 때문에 게임도 많이 좋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로 게임 개발할 조건이 충족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게임 개발에 참여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리눅스 게임 생태계를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