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OS - 새로운 게임 플랫폼의 등장

개방된 플랫폼을 원하다

스팀의 공동 창업자인 게이브 뉴웰은 작년 Casual Connect 컨퍼런스에서 윈도 8의 폐쇄적인 성격을 두고 "재앙"이라는 표현을 썻습니다. 당시 굉장한 논란을 일으킨 발언이었습니다. 그리고 벨브는 리눅스 지원을 엄청나게 강화했습니다. 스팀, 포탈 2, 하프라이프 2, 카운터 스트라이크, 팀 포트리스 2, 레프트 포 데드 2, 그리고 조만간 출시될 도타 2까지 수많은 게임들이 리눅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벨브의 리눅스 지원은 리눅스의 발전에 굉장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스팀이 리눅스 지원을 강화하게 된 이유는 리눅스가 자유로운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윈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배 아래에 있기 때문에 윈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관리를 받게 됩니다. 원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체제만 제공하고 생태계 관리는 소홀했는데, 애플이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관리를 성공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보안과 안정성을 이유로 윈도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들의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플랫폼 사업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일부 소프트웨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팀은 윈도 위에서 돌아가는 자체적인 생태계를 가진 또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관리를 받고 싶지 않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리눅스 기반의 새로운 운영체제

그래서 스팀은 칼을 빼들었습니다. 자체 운영체제인 스팀 OS를 발표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운영체제를 만든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리눅스 데스크탑을 변형해서 게임에 최적화된 OS를 개발한 것입니다. 때문에 원래 리눅스에서 돌아가던 게임들은 스팀 OS에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게임 생태계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스팀 OS의 특징

성능

리눅스의 장점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리눅스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커널단에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스팀 OS는 리눅스를 튜닝해서 그래픽 처리능력을 엄청나게 향상시켰고, 음향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입력 지연 시간을 줄이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팀 OS는 게임 플랫폼인 만큼 그래픽 성능에 더욱 집중 할 것입니다. 원래 리눅스의 그래픽 성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더욱 최적화된 스팀 OS의 그래픽 성능은 믿을만 합니다.


Big Pictures

작년에 스팀은 Big Pictures를 발표했습니다. 스팀을 전체화면으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언뜻보면 "스팀 창을 최대화한 거하고 무슨 차이야!"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Big Pictures는 콘솔을 지향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스팀은 콘솔 시장에 내딛는 첫 발로 TV에서 보기좋게 보여지는 클라이언트를 만든 것입니다. 스팀 OS는 바로 이 Big Pictures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큰 화면에서 아무런 위화감 없이 게임패드를 이용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Xbox와 같은 게임 콘솔들과 비슷한 느낌을 제공해 줍니다.


개방성

스팀이 굉장히 중요시 하는 부분이 개방성입니다. 스팀 OS도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Xbox가 아이폰 같은 플랫폼이라면 스팀 OS는 안드로이드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하드웨어를 만들어서 스팀 OS를 집어 넣을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맞게 운영체제를 튜닝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고칠 수 있는 것입니다. 


리눅스 기반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리눅스 기반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현재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게임들이 스팀 OS에서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스팀 게임은 이미 수백 개가 넘습니다. 다음 몇주 동안 스팀 OS에 추가될 블록버스터급 게임들이 발표된다고 하니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반대로 스팀 OS가 잘되서 많은 게임들이 스팀 OS를 지원하게 되면 리눅스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 많아 집니다. 결론적으로 스팀 OS는 리눅스 플랫폼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게임은 사람을 모을 수 있는 강한 힘이 있기 떄문입니다. 게임이야 말로 플랫폼을 성공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도 초기부터 게임 지원을 많기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리눅스에서 실행 시킬 수 있는 게임이 많아지면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아질 것입니다. 또한 부드러운 게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리눅스의 그래픽을 향상시키고 입력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어쨋든 스팀 OS는 리눅스 생태계에 큰 공을 새울 것입니다. Steam Box will bring Linux to the masses (스팀 박스는 리눅스을 대중화 시킬 것이다.)라는 글을 참고해 보십시오. 스팀 OS가 어떤 식으로 리눅스에 도움이 될지 잘 설명해 두었습니다.


스팀 OS의 성공여부

사실 아직 리눅스를 지원하는 게임이 너무 적어서 스팀 OS의 성공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밸브를 제외한 어떤 회사도 리눅스를 지원하는 AAA급 게임을 내놓고 있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게임들은 거의다 인디게임들 뿐입니다.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끌어들이기에는 역부족입니다. 하지만 스팀 OS는 게임 플랫폼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만들어 지고 있기 떄문에 앞으로 게임사들이 스팀 OS를 지원하는 AAA급 게임들을 제작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스팀 OS의 성공은 그렇게 불투명 하지 않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비밀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