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분투

Conky Manager - 바탕화면을 내 마음대로 꾸며보자


배경하고 아이콘만 있는 바탕화면은 그만!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Conky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 보신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Conky 홈페이지에 Conky에 대한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Conky is a free, light-weight system monitor for X, that display any information on your desktop.

Conky는 데스크탑의 어떤 정보든지 보여줄 수 있는 X를 위한 가볍고 무료인 시스템 모니터이다.

(여기서 X는 X window system을 말합니다.)

위 설명대로 Conky는 데스크탑의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Conky에서 다루는 데스크탑 정보가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CPU 사용량, RAM 사용량, 남은 하드 용량, 리눅스 사용 시간, 와이파이 뿐만 아니라 시간, 날짜,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Conky의 모습은 너무 못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Conky를 예쁘게 설정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하는 것은 일반인이 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Conky 설정 파일이인 conkyrc로 배포하기도 하지만 conkyrc를 적용하는거 마저 일반인에게는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제 쉽게 Conky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nky Manager가 있기 때문입니다.

Conky의 한 모습


일단 Conky Manager를 설치하고 보자

Conky Manag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Conky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Conky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있습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Conky를 검색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세요.

Install Conky

Conky Manger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ppa를 추가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C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입력해 줍니다.

sudo apt-add-repository -y ppa:teejee2008/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conky-manager

Conky Manager를 설치했으면 이제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Conky Manager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저는 Theme을 더 추가했기 때문에 Theme에 있는 항목들이 아래와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조금 후에 테마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Conky Manager 창 화면


첫 화면에는 테마들이 나와 있습니다.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테마의 위젯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Edit 탭에서는 위젯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고, Options 탭에서는 Conky Manager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Conky Manager의 테마들

Conky Manager를 설치하면 몇 가지 기본테마들이 들어 있습니다. 몇 가지 기본 테마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Conky MIUI


Conky Gotham


Conky LSD


Conky Manager에 있는 기본 테마들은 수가 적고 예쁜 테마도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따로 테마 팩을 받아서 사용해야 예쁜 Conky 위젯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Jesse Avalos가 만든 Deluxe Conky Pack 가 가장 대표적인 테마 팩 입니다. 해당 링크로 들어가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다운로드를 받았으면 Conky Manager에서 테마 팩을 불러와야 합니다. Conky Manager에 Options 탬에 가면 Import Conky Manager Theme Pack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주세요.

Import Conky Manager Theme Pack을 클릭하자


그리고 나서 아까 받았던 Deluxe Conky Theme Pack을 선택해 줍니다. 7z파일을 압축을 풀지 말고 그대로 불러오면 됩니다.

Deluxe Conky Theme을 불러오자


이제 Deluxe Conky Theme Pack이 불러와졌습니다. 테마들이 아까보다 훨~~씬 많아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추가된 테마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inja Conky


Scratchy


Google Conky (구글 나우같은 느낌의 테마)


예쁜 테마들이 많아졌습니다. 원하는 테마를 선택해서 바탕화면을 꾸며보세요.


위젯 속성 수정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사용자가 위젯의 위치를 수정할 수 있어야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nky Manager에는 위젯 수정 기능이 있습니다. Conky Manager에 Edit 탭으로 들어가보면 위젯 속성을 수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위젯 속성을 수정할 수 있는 Edit 탭


여기서 위젯의 위치, 투명도, 사이즈, 시간단위, 네트워크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수정하고 난 다음에는 꼭 Apply changes 버튼을 누르셔야 바뀐 Conky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는 위젯의 위치및 배경을 설정해본 화면입니다.

위젯의 위치를 왼쪽 아래로


위젯의 배경을 푸른색으로


이렇게 입맛에 맞게 Conky 위젯의 위치를 조절해 주면 되겠죠? Transparency에서 Pseudo-Transparent를 사용했을때 아래와 같이 배경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탕화면 배경을 변경했을때 이전 배경의 이미지가 위젯의 배경으로 적용되어 버리기 떄문입니다. 이 현상은 로그아웃을 한번 하고 다시 로그인을 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위젯의 배경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근데 이 경우는 오히려 더 좋아 보이는듯?)


리눅스는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제맛!

Conky Manager는 리눅스 커스터마이징을 도와주는 또 하나의 도구 입니다. 바탕화면을 정말 멋지게 꾸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탕화면을 예쁘게 만들어 두고 친구나 동료들에게 짠! 하고 보여주면 리눅스의 멋짐에 훅 가지 않을까요?(실제로 그럴 확률은 크지 않겠지만...) 이러한 도구가 리눅스를 더욱 멋진 OS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