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롬 캐스트 - 크롬과 TV를 잇다

크롬을 TV로

이번에 구글이 넥서스7과 안드로이드 4.3을 발표했습니다. 이때 크롬 캐스트라는 물건도 같이 공개했습니다. 넥서스7과 안드로이드 4.3에 대한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었는데, 크롬캐스트는 지금까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이 갑자기 툭하고 튀어나왔습니다. 이 크롬 캐스트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TV와 크롬을 연결해 주는 크롬 캐스트


크롬 캐스트는 TV에 꽂아서 사용하는 HDMI 동글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타블렛 등에서 크롬 캐스트 스트리밍을 하게 되면 크롬 캐스트 동글은 해당 스트리밍을 받아서 TV에 보여주는 것 입니다. 즉, 원격으로 TV에 화면을 보내주는 장치입니다. 컴퓨터가 어디에 있든지 TV로 화면을 보내줄 수 있고,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TV에 꽂아서 사용한다


특히나 TV가 거실에 있고 컴퓨터가 방에 있을때 선으로 연결해서 동영상을 보는 것은 굉장히 귀찮은 일이였는데요, 크롬 캐스트를 이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 35달러에 구글 플레이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

크롬 캐스트는 여러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크롬 캐스트이지만 크롬 이외도 구글 캐스트 SDK를 이용한 앱이던가 데스크탑 화면등에서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크롬용 크롬 캐스트 확장 프로그램은 이미 크롬 웹 스토어에 올라와 있습니다.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크롬 화면을 TV로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동영상을 실행할때 버튼이 하나 등장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오른쪽 하단에 크롬 캐스트 버튼이 나타나게 되고 해당 버튼을 누르게 되면 동영상을 크롬 캐스트로 스트리밍하게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크롬 캐스트의 장점입니다.


기존 방식에 비해 좋은점은?

크롬 캐스트는 기존에 스마트폰 화면이나 데스크탑 화면을 TV에서 보여주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무선이라는 차이도 있지만 그것보다 크롬 캐스트는 화면 자체를 보내주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서 유튜브 동영상을 스트리밍한다고 하면 현재 보이는 웹 사이트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동영상만 보여주게 됩니다. 이런 장점을 살리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TV로 크롬 캐스트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스트리밍할때 동영상 화면은 TV에만 보여주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동영상 조작만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스트리밍을 하면 폰에서 동영상 조작을 할 수 있다


크롬 캐스트의 전망

구글은 이전에도 넥서스Q라고 하는 제품을 내 놓은 적이 있습니다. 이 것도 TV와 관련된 제품이었는데, TV에 넥서스 Q를 연결해 놓으면 스마트폰에서 넥서스 Q를 조작해서 음악을 재생하거나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어디에 쓰는 제품인지 알 수 없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고, 결국 사장되고 말았습니다. 크롬 캐스트도 같은 길을 따라가지 않을까요?

다행히 크롬 캐스트의 인기는 넥서스 Q 때와는 크게 다른 모습입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팔기 시작한 크롬 캐스트는 몇 시간만에 매진되었습니다. 그 만큼 대중들에게 어필이 되고 있다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크롬 캐스트는 또 하나의 혁신적인 장치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